본문 바로가기
주식초보의 주식일기/주식의 기초 및 기본

주식이란 무엇인가

by 사랑이네88 2021. 3.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입문자 사랑이네 입니다. 

 

요즘 TV를봐도 유튜브를 봐도 주식 및 비트 코인 이야기로 왠지 둘중 하나를 시작하지 않으면 괜히 손해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그 흐름에 몸을 맡기고 주식에 올라탄 주식초보 '사랑이네'가 바로 

 

 

주식을 처음 시작할때, 가장 곤란했던 것은 용어입니다(나만 그런거면 어쩌지...)

그래서 입문자인 제가, 주식이란 무엇인가 공부한 것들을 씨부리는 블로그가 되겠습니다.

물론, 알아보면서 저도 공부가 되고,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도 공부가 된다면 일석이조(一石二鳥)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주식이 뭐라고?

주식은 한자로 株式이라 쓰고 주식이라 읽습니다. 

말그대로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를 뜻하죠.

주식회사는 자본단체이기 때문에 자본없이는 성립이 불가능 합니다. 

 

 

주식회사는 자본단체이므로 자본이 없이는 성립할 수 없다. 자본은 사원인 주주(株主)의 출자이며, 권리와 의무의 단위로서의 주식으로 나누어진다. 따라서 주식에는 자본을 구성하는 분자로서의 금액의 뜻과, 주주의 회사에 대한 권리·의무의 단위인 주주권(株主權)으로서의 뜻이 있다. 주식과 유사한 것에 합명회사나 합자회사의 지분(持分)이 있으나, 주식은 1인이 많이 소유할 수 있는 데 대하여 지분은 각인의 출자분을 각각 하나의 지분으로 하는 점에 양자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과 주권(株券)을 혼동하는 일이 많으나, 주권은 주식(주주권)을 표창하는 유가증권이다. 주식을 줄여 '주'라고 하며, 소유자를 '주주'라고 한다.

① 자본구성분자로서의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은 주식으로 분할하여야 하며, 주식의 금액은 균일하여야 한다(상법 329조). 따라서 주식은 자본을 균일하게 나눈 단위로서의 금액을 표시한다. 자본과 주식의 관련이 밀접하여, 주식은 사원의 출자를 측정하는 단위, 즉 자본의 구성분자로서의 금액을 뜻하게 된다.

② 주주의 권리·의무의 단위로서의 주식 : 회사에 대한 사원의 지위를 지분이라 하는데, 자본단체로서의 주식회사에 있어서의 지분, 즉 주주의 지위를 주식이라 한다. 주주는 주주라는 자격에서 회사에 대하여 여러 권리를 가지며, 출자의무를 부담한다. 이와 같은 여러 권리·의무를 발생시키는 기초가 되는 회사와 주주간의 법률관계, 주관적으로 말하면 사원의 회사에 대한 법률상의 지위를 주주권이라 한다. 주주권은 자본의 구성분자인 금액으로서의 주식을 단위로 하여 인정되는 것이므로, 주주의 회사에 대한 권리·의무는 주주권이라는 뜻을 지니는 주식을 단위로 하여 결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식 [stock, 株式] (두산백과)

 

 

라고 네이버에서 말하기는 하지만 솔직히 어려운 말들로 되어 있어 부담스럽네요.

 

 

요약하자면, 회사에서 주식을 발행하여 회사에 투자할 사람을 모으게 되고 사람들이 그 주식을 사면 회사는 그 주식을 판돈으로 회사를 운영하는데 사용하게 되는 것이지요. 

투자한 투자금도 회사의 자본과 합쳐 회사를 운영하기 때문에 주식을 사는 사람은 회사 운영에 기여하는 주주(株主)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주식을 사는 일로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있다니... 이렇게 매력적인 제도가 있을줄이야!

 

 

 

저는 아주 소액으로 주식을 하고 있어 동학개미중 한마리일 뿐이지만요...(또르륵) 대주주분들은 주식총회에서 주주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하는데 마냥 부럽네요. 저도 열심히 파란불일때 줍줍해서 언젠간 대주주 총회에 입성하는 것이 꿈입니다.

 

 

 

동학개미들이여 일어나라! 

 

 

주식하시는 모든분들께 늘 빨간불만 들어오길 기원하며 첫 블로그 포스팅을 마칠께요!

다들 성투하세요!

 

 

 

 

※주식초보인지라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